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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임현진: 서울대 명예교수(디렉터) / 시민사회, 지구시민사회, 사회적 경제 

“교내 공동연구원 “


공석기: 서울대 아시아연구소 선임연구원(총괄) / 정치사회학, 사회적경제, 환경 및 인권 NGO 연구

김태균

김태균: 서울대 국제대학원 교수 / 국제개발협력, 거버넌스, 인권

김영춘:  울산과학기술원 교수 / 조직사회학, 혁신, 소셜벤처 

현재 울산과학기술원 경영과학부와 기술경영전문대학원 부교수로 재직 중

주요 연구 관심분야: 조직 내외 협력 네트워크, 창업과 사회적 네트워크, 기술혁신과 조직변화

학위: 서울대학교 사회학과에서 학사와 석사 / 미국 Stanford 대학 사회학과에서 조직이론 전공, 박사학위

연구업적:

Kim Y, Shin T, & Park S (2021) Enhancing Firm Performance Through Intra-Group Managerial Experience: Evidence from Group-Affiliated Firms in Korea. Asia Pacific Journal of Management (first online)

김영춘 (2019). “사회적 네트워크(Social Network) 조직연구의 동향.” 매니지먼트 이론 2.0: 최근 연구동향과 전망. 클라우드나인 출판사.

김영춘 (2018) “체인지메이커로서의 기업가: 사회혁신 소셜벤처 운동”. 한국 시민사회를 새롭게 하라. 진인진 출판사

이메일: yckim@unist.ac.kr

김진희:  한국교육개발원 선임연구위원 / 철학박사

현재 한국교육개발원 미래교육연구본부 선임연구위원으로 재직 중

주요 연구 관심분야: 글로벌 이주(global migration), 평생학습이론, 다문화교육학, 세계시민성 분야, 질적 연구방법론으로 교육과 시민사회의 교차 지점을 분석하고 해석

학위: 영국 University of Surrey에서 박사학위

경력: 호주시드니과학기술대(UTS)에서 조교수, 한국다문화교육학회 상임이사, 한국정부의 SDG 교육의제 자문관, 유네스코 본부 세계시민교육 자문위원

연구업적:

<단독 저서>

다문화교육과 세계시민교육 이론과 쟁점(2019, 박영사)

<논문>

(김진희, 2019)한국 성인의 다문화수용성 비판과 이주민에 대한 편향적 태도 분석,  평생학습사회, 15(2)

(김진희 외, 2019)국내 외국인 노동자의 시민권과 평생학습권에 대한 초국적 접근, 다문화사회연구, 13(2)

(김진희, 2019) 세계시민성 관점에서 본 제주도 예멘 난민 사태와 한국 다문화교육의 과제, 다문화교육연구, 12(3)

<연구보고서>

(김진희외, 2020) 다문화배경 청년의 평생교육 실태와 지원방안, 한국교육개발원

이메일: drkjh@kedi.re.kr

조원지: 전북연구원/연구위원/농촌사회, 노년, 지역공동체

현재 전북연구원/연구위원으로 재직 중
 
 
주요 연구 관심분야: 농촌사회, 노년, 지역공동체
 
 
학위: University of Georgia에서 박사 학위
 
 
연구업적:
 
 
– 전북 결혼이주여성을 위한 농촌일자리 창출방안(2019, 책임)
 
– 전라북도 사회적농업 활성화 방안(2020, 책임)
 
– 전북 귀농귀촌 정보플랫폼 구축 방안(2020, 책임)
 
– 전북 여성농업인정책 개선방안(2021, 책임)
 
– 전북 귀농귀촌 생활기술 교육플랫폼 방안 연구(2021, 책임)
 
– 전북 농촌주민의 삶의 질 개선을 위한 정책방향(2022, 책임)
 
– 전라북도 농업 노동력 수급실태 및 대응방안(2022, 책임)
 
– 사회적농업 활성화지원센터 기본구상(2022, 책임)

이메일: wonjee@gmail.com

이로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전임대우강의교수 / 교육사회학, 노인교육, 이주민의 교육과 학습

현재 한국방송통신대학고 교육학과와 대학원에서 전임대우강의교수로 재직 중

주요 연구 관심분야: 이주민, 여성, 노인 학습자

학위: 연세대학교 교육학과에서 학사와 석사 / 캐나다 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 교육학과에서 성인교육 전공 및 박사학위 취득

연구업적:

Kim, J. & R. Lee (2023). Learning Experiences of Young Adults with Immigrant Background in local community in South Korea. In Lee Wing On (ed). Springer International Handbooks of Education. Third International Handbook of Lifelong Learning. Springer.

Zhu, Y. & R. Lee (2019). Learning with the Difference: The Experience and Identity of Asian New Immigrant Mothers with Autistic Children in Canada. In C. Byvelds and H. Jackson (eds.), Motherhood and Social Exclusion. Toronto: Demeter Press.

Lee, R. & Roh, K. (2017). Responsible Planning for North Korean Refugees as Adult Learners. In B.Kapplinger, S.Robak, M. Fleige, A.von Hippel and W. Gieseke (eds.) Cultures of Program Planning in Adult Education: Concepts, Research Results and Archives. New York: Peter Lang.

이로미 (2010). 한국 내 이주 노동자의 학습경험. 김한별 엮음(ed.), 성인경험학습: 이론과 실제. 동문사.

이메일: romeelee@knou.ac.kr

강명세 : 방문연구원 / 정치학, 노동과 복지, 민주주의

이메일 : miongsei@gmail.com

민원정 : 객원연구원 / 중남미연구, 비교뮨화, 대중문화

이메일 : wjhelena@snu.ac.kr,

조영인 : 서울대학교 시민사회프로그램 간사조교

서울대학교 사회복지학과 박사과정

이메일 : yicho17@sn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