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1월 28~29일 일정으로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시민사회프로그램이 제주대학교 SSK 연구단과 “지역개발 및 국제협력의 주체로서의 시민사회 역할”의 주제로 시민사회와 사회적 경제에 관한 공동워크숍을 가졌습니다.
본 워크숍은 현재 한국 시민사회의 중요한 주제인 사회적 경제가 제주에서 어떻게 구축되어 발전되었는지를 현장에서 관찰하고 연구하자는 취지로 기획되었습니다.
제주의 사회적 경제 주체이신 다양한 시민사회단체 활동가들을 만나 현장 인터뷰를 가졌으며, 제주를 비롯해 한국의 사회적 경제의 현재와 미래에 대해 심도깊은 논의를 할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시민사회 프로그램은 본 워크숍을 시작으로 다양한 지역사회의 사회적 경제 현장을 방문하는 워크숍을 지속적으로 기획할 예정입니다.
워크숍의 일정에 따른 사진은 아래 첨부합니다.
워크숍에 관해 궁금하신 사항은 유지연 조교(010-4516-4567/ snuac.civilsociety@gmail.com)으로 문의바랍니다.
28일 오전 세션
발표 1 “한국 시민사회의 사회적 기업 길 찾기: 전북사례를 중심으로” 공석기 박사 발표
발표 2 “제주의 사회적 경제 생태계 구축 현황” 김자경 박사 발표
제주 사회적 기업 및 협동조합 방문 -한살림 제주/365스토어
제주 사회적 경제 활동가와의 간담회 (제주 사회적경제추진사업위원회 강종우 위원장 인터뷰)
29일 오전 라운드테이블
“국제개발협력을 위한 사회적 기업에 대한 재조명” 시민사회 프로그램 연구진 회의
제주 강정마을 방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