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버넌스센터 20주년 기념 2차 세미나 “한국사회와 거버넌스: 현황과 과제”가 2023년 9월 13일 14시 국회도서관 국가전량정보센터에서 개최되었다.

사진 제공: 거버넌스센터

세미나에 참석한 서울대학교 임현진 명예교수는 한국 민주주의 심화를 위한 전망과 과제를 주제로 기조 발제를 진행하였다.

임현진 교수는 전 세계적 민주주의의 쇠퇴와 역행 현상, 그리고 한국 민주주의의 현주소를 다루었다. 사회적 자본과 포퓰리즘, 소득 불평등을 포한한 민주주의의 사회경제적 기반에 대한 개념을 통해, 한국 민주주의의 심화를 위한 구상에 대해 설명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거버넌스와 민주주의 국가 수립, 미래 비전을 위한 정치대표체계와 이익조정체계의 혁신을 제언하며 기조발제를 마쳤다.

거버넌스센터, 국회도서관,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가 공동으로 주최한 본 세미나는 한국 거버넌스 진단과 과제를 두루 다루었다. 서울대학교 김의영 교수, 거버넌스센터 이형용 이사장, 깨어있는시민문화체엄전시관 차성수 관장, 염태영 경기도 경제부지사, 임성택 대한변협 ESG 경영특별위원장, 광주 NGO 지원센터 서정훈 센터장이 참여하여 거버넌스 국가로 향하기 위한 과제를 심도 있게 다룬 본 세미나를 통해, 국내의 거버넌스 논의가 한 단계 진보하기를 기대한다.